일상/세상살이

음식은 역시 전라도(순천, 벌교, 보성)

바다오리~ 2010. 12. 17. 15:30

지난 화요일과 수요일 이틀간 전남을 다녀왔다

지난 여름 여성교육 수강생들과

순천만, 보성일대 생태관광지를 둘러보았다

이틀간 빡빡한 일정과 추위로 고생을 했지만

순천만에서 흑두루미를 보았을 때 감동은 추위를 녹이기에 충분했다

 

여행을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뭐니뭐니해도 음식이 아닐까

그곳에서 먹은 그 음식

결국은 음식에 끌려 다시 여행지를 찾게된다

대학 2학년때 처음으로 광주를 찾아서

조선대학교 식당에서 밑반찬으로 나온 김치릉 먹는 순간 아!

대구에서 먹던 짠지와는 전혀다른 이맛

이래서 음식은 전라도구나

임관해서 광주에서 교육 받을 때

논산에서 근무할 때

다시 장성으로 교육갔을 때

그때마다 전라도 음식은 동네식당에서 음식점까지 전부 다 젓가락을 유혹했다

 

이번에 순천과 보성으로 가면서 내심 음식에 대한 기대를 하였는데

역시나 기대를 져버리지 않았다

지금도 다시 입맛을 다신다

 

 

순천시내 어느 한정식 집에서, 소고기불고기가 사진에서 빠졌다, 너무 맛난 음식을 두고 마냥 기다릴수 없어서 먹는데 소고기불고기가 나온다

바로앞 구이는 민어라고 들은것 같은데

옥돔구이처럼 마른구이가 아니고, 과메기처럼 쫀득하게 말린 상태에서 구운것이라 정말 맛있다

겨울이 되면서 동태국을 먹고 싶었는데, 찌게겸 동태국이 나왔다, 어찌나 반갑던지.....

그리고 양식이 아닌 자연산 생굴

돼지고기는 제주도에서도 워낙 자주 먹어서 손이 안간다, 제주도와는 다른 맛일텐데 미안하다

결국 밥을 두그릇먹었다

밑반찬 하나하나 전부 맛있다

 

 

홍어회

논산에서 근무할 때 후배 집안 결혼식에서 먹었던 홍어회의 전율

그래도 맛은 봐야지 하는 심정으로 하나를 같이 나온 소금에 찍어 먹었다

씹을수록 코를 후비는 냄새

아........아........결국 하나만 겨우 먹었다

같이간 제주도 총각은 한접시 다 먹고 또 한접시 먹는다

아무래도 내가 비위가 너무 약한 모양이다

나는 동태가 좋아!!!!

 

 

저녁을 먹으러 간 벌교의 꼬막정식

꼬막으로 시작하여 꼬막으로 끝나는 꼬막4종경기

왼쪽에 보이는 빈그릇의 용도는?

참기름 한방울과 김 조각들, 왜 있나?

이게 꼬막4종경기에서 없어서는 안될 주메뉴

꼬막무침, 꼬막삶은것, 꼬막전, 꼬막된장찌게

꼬막만 먹으면 아쉽다고 출전해준 백조기까지

 

 

골벵이무침과 비슷하게 나온 꼬막무침

보기만 해도 침 넘어간다

 

 

꼬막무침과 참기름과 김이 든 빈그릇을 합치면 이런 그림이 된다

꼬막무침비빔밥

이게 꼬막정식의 메인메뉴

 

 

밥 먹으면서 심심할 때마다 하나씩 까먹는 삶은꼬막

꼬막은 어떻게 까는가

꼬막까는 집게가 있다

 

 

꼬막무침비빔밥의 칼칼한 여운을 꼬막전이 잡아준다

꼬막4종이 너무 맛있어 또 밥한그릇 더 먹었다

나머지 밑반찬은 먹지도 못했다

사진으로 보니 너무 아쉽다

그릇에 담아 왔으면 두고두고 먹을텐데

 

역시 음식은 전라도 손맛이 최고다!

다시 가고싶다

 

 

순천만을 돌아보는 생태체험선

겨울이라 찬바람을 맞으며 한 30분을 돌아다녔다

전망대에서 보는것과 직접 물에서 보는 것은 전혀다른 풍경이다

전망대에서 망원경으로 흑두루미를 보았는데 배를 타고 내려오니 사라지고 없다

갈대숲으로 들어갔나

 

 

 

순천시와 바로 인접한 순천만습지

바닷물과 민물이 만나는 습지

 

 

녹동항인근 숙소에서 1박을 하면서

다음날 아침 보성으로 가면서 녹동항 앞에 있는 소록도에 들어갔다 

아침 8시 이른시간

소록도중앙공원과 전시장을 둘러 보았다

전시장에 소개된 글을 보고 한센병이 인류가 체험한 최초의 질병이라는 사실을 알았다

무지함으로 인해 많은사람들을 힘들게하고 고통속에서 죽게만든 아픈현실

 

 

외나로도에 있는 우주선 발사기지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발사되는 로켓에 실려 우주로 갈려던 인공위성

2번의 실패끝에 아직도 못가고 있다

바로 위 사진이 그 실물모형이다

크기는 어른 몸통정도밖에 안된다

이 정도 크기를 우주로 보내는데도 우리는 아직 발사체를 가지지 못하고 있다

우리의 기초과학 기술이 아직도 갈길이 멀다는 사실이 아쉽다

유인우주비행선을 쏘아 올리는 미국은 대단하다 못해 말이 안 나온다

말로만 듣던 것을 실물로 보니 그 차이가 진짜 실감난다

 

 

러시아가 우주에 쏘아올린 우주기지의 모형이다

화장실, 우주음식, 수면실

진공상태의 우주에서는 잠을 잘때도, 똥을 눌때도 발은 어딘가에 묶어두어야 한다

잘못하면 온 사방으로 똥물 튀긴다.............

진공청소기, 정수기 우주에서 쓸려고 개발한 물건이라고 한다

지금 우리가 잘 쓴다

 

 

보성에 있는 대한다업의 녹차밭

아마도 2001년쯤 갔던 기억이 있다

그때는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았고

꼬불꼬불 국도를 따라 갔었는데

이제는 4차선 고속도로같은 국도가 입구까지 나있다

제주도 서광녹차밭과는 다른 또 다른 매력

서귀포 중문 도순다원도 대한다업에서 하는 곳이다

골짜기에 곡선을 이룬 차밭 풍경은 이곳이 제일 보기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