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세상살이

지난 10년간 휘발유가격 너무 올랐다

바다오리~ 2009. 7. 22. 00:15

그동안 나의 발이 되어준 차

수명이 다 되어서 겔겔 거린다

첫번째는 형님이 타시던 엑셀 물려받아 3년 타다가 수명이 다 되어 폐차하고

처음으로 구입한 차가 지금 타는 놈이다

97년 연말에 싸게 구입한다고 좋아했는데

차량 인도 받을때는 IMF가 터져 무르지도 못하고.......

차라리 차 안사고 현금 묻어두었으면 이자 무지 받았을텐데

하여간 그렇게 구입한 차가 지금까지 큰고장없이 잘 굴러왔다

이제 14만키로, 아직도 생생하므로 앞으로 5년은 더 타야 될 것 같다

그냥 쭉 타자

 

수첩에 기록하던 차계부

인터넷에서도 기록을 할 수 있어 편리하게 이용을 한다

그동안 기록한 내용을 다운받아 보았다

수첩에 적힌 내용은 소트가 안되어 보기가 불편한데

인터넷차계부는 엑셀화일로 다운받아 내 맘대로 정리하니 한 눈에 속 들어온다

 

아반떼투어링 1500CC

ABS, 알루미늄휠 옵션 포함해서 1,100만원

지금까지 휘발유 10,389리터 주유해서 금액으로 1,430만원

엔진오일 교환 포함해서 정비비 258만원

자동차세금, 보험료해서 800만원

지금까지 휘발유 소비량이 차량가액을 넘어섰다

95년도 처음 엑셀을 몰던 당시 휘발유 가격은 480원 이었던 것 같은데

차계부 기록에 의하면 95년 당시 최고가는 리터당 638원이었고 최저가는 579원이었다

95년도 연간 평균 휘발유 가격은 리터당 609원이었다

98년 IMF체제가 본격화 되면서 휘발유 가격이 1,000원대를 돌파하면서 내려가지 않는다

당시 환율문제로 휘발유 가격이 올랐는데

IMF체제가 소멸되어도 오른 휘발유 가격은 다시 내려오지 않았다

그런 휘발유 가격이 세계유가의 고공행진으로 계속 오르다

2007년 후반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다시 오르기 시작해

2008년에는 2,000원대를 넘어섰다

아마도 8이라는 숫자가 불길한 것 같다

98년 1,000원대를 돌파하더니

2008년에는 2,000원대를 돌파했는데 다행히 지속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그래프를 보면 당해년도 최고가와 최저가의 차액이 엄청나게 차이를 보인다

95년도 60원에서 97년도 280원이 최고였는데

2008년에는 무려 720원의 차이를 보여준다

2008년도 휘발유 가격은 널뛰기 그 자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결국 정부가 휘발유 가격을 안정시키고자 휘발유에 붙던 세금을 내려 가격 안정을 도모하기도 했다

여하간 전년대비 200원이나 올라버린 휘발유 가격이 2009년에는 내렸으면 좋겠다

지금까지 보면 오르기는 잘 오르는데 내려올 생각은 전혀 안하는 것 같다

제발 이제는 내려라 

 

역시 오르는 휘발유 가격을 대비하는 것은 차를 안타는 방법밖에 없다

2004년 10월부터 제주시로 이사를 해서

하루 출퇴근 거리가 90키로미터로 늘어났다

2000년도는 제주도에 처음와서 사진 찍느라 온동네 돌아다녀 휘발유를 소모했다

2005년부터는 카풀을 하면서 차량운행을 하였는데 연간 145만원 정도 기름값이 들었다

그리고 2008년에는 치솟는 휘발유 가격을 감당키 어려워 차를 버리고

학교버스로 출퇴근을 하기 시작했더니 연간 20만원 정도 절약이 되었다

학교버스는 학기중에만 다니고 방학때는 다시 카풀을 하여 얼마되지 않아 보이지만

그래도 연간 20만원 절약은 상당한 액수라 할 수 있다

2008년도에는 123만원으로 728리터를 주유할 수 있었는데

2001년도에는 96만원으로 731리터를 주유한 것을 보면 7년 사이에 27만원이 올랐다

 

여하간 치솟는 휘발유 가격 덕분에

가능하면 차를 덜 운행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어 고맙다

지구환경을 위해서도 차량 운행을 자제해야 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

하지만 서울, 부산 등 대도시처럼 대중교통이 발달하지 않은 지방 중소도시에서

자가용 의존율을 내린다는 것은 사실 불가능하다

당장 차가 없으면 출퇴근도 어려워진다

그러므로 휘발유 가격도 정부에서 탄력적으로 도시간 차이를 두어야 한다

휘발유에 붙는 세금을 적절히 통제하여

대중교통이 발달한 곳에서는 유류세를 좀 더 올리고

대중교통이 발달하지 않아 자가용 의존율이 높은 곳에서는 유류세를 낮추는 지혜가 필요하다

 

요즘 자전거가 대세다

전국이 자전거 광풍으로 휘둘리고 있지만

그 역시 대중교통 발달과 밀접한 연관을 가진다

그냥 너도나도 따라하지 말고

지역 실정에 맞게 했으면 좋겠다

 

휘발유가격 내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