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책읽기

자유의 의지 자기계발의 의지

바다오리~ 2011. 5. 1. 16:59

해가 바뀌고 여러사정으로 책을 멀리하게 되었다

핸드폰으로 여러가지 장난을 하느라

출퇴근 버스안에서 책을 멀리하게 되었다

그런 나를 일순간 깨우치게 해준 책

작년 여름 휴가때 구입을 하고 차일피일 미루다

작년 초겨울에 잠시 잡았다 이내 놓았다

그러다 이번에 마음 단단히 먹고 잡았다

한동안 책읽는 리듬을 잊어버린 나를 다잡기위해

다시 책읽는 습관을 찾아준 소중한 책이다

 

"자유의 의지 자기계발의 의지 - 신자유주의 한국사회에서 자기계발하는 주체의 탄생"

서동진, 돌베개, 2009

 

이 책은 저자가 2004년 사회학 박사학위 논문을 다듬어 2009년에 책으로 출간한 것이다

처음 이책을 구입한 것은 서평을 보고

"자기계발하는 주체의 탄생"이라는 단어에서 마음이 동했다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상당히 유용한 책이라는 생각이들었다

그러나 막상 책을 손에 넣고는 접근이 어려웠었다

그렇지만 책을 손에서 놓은 지금 이 시점에서 본다면

굳이 뒤척일 필요가 없었던 책이 아닌가 싶다

 

80년대 후반부에 대학을 다니고

90년대를 직장에서 보내면서

사회적 혼란과 경제적 어려움을 겪어본 우리입장에서

뭔가 모르게 힘들어지는 삶

그것이 무엇인지를 어렴풋하게 뜬구름 잡아가는 마당에

이 책은 확실한 동아줄을 내려준다

우리사회의 변화의 과정과 그 변화를 통해 우리에게 요구되는 조건들

그런 것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를 해 주었으며

그리고 앞으로 전개될 미래에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한 언급등